홈택스 양도소득세 엑셀 업로드 오류 (엑셀 파일 셀의 갯수는 23개 입니다)

홈택스에서 양도소득세를 직접 신고하면 엑셀 파일을 업로드 해야하는데요. 이 때 여러 가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엑셀 파일 셀의 갯수는 23개 입니다.”라는 오류가 떴을 때에는 어떻게 해결 해야 할까요? 

문제

저는 해외주식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HTS에서 데이터를 엑셀로 저장한 후에 홈택스의 엑셀 양식에 복붙하여 업로드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엑셀 파일 셀의 갯수는 23개 입니다. 엑셀업로드 양식을 변경치 말고 작성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오류가 계속 떴고, 정보가 없어서 한~참을 헤맸습니다. 

엑셀 파일 셀의 개수는 23개 입니다. 오류의 해결방법은? 

해결

23년 5월 업데이트) 올해는 아래의 방법으로 해봤는데도 같은 오류가 계속 발생하네요. 일단 이 방법으로 먼저 해보세요. 홈택스에서 다운로드 받은 ‘업로드 양식’에 예시로 적혀있는 예시 2줄 있잖아요. 그 줄을 복사한 후에 이제 새로 입력한 데이터 전체 지정하고 오른쪽 클릭하여 ‘서식 붙여넣기 (붙여넣기 옵션 중 서식)’를 한 후에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렇게 해결했네요. 아오씨 국세청 일 안하냐 좀 제대로 좀 만들어라 개열받네 확그냥!  

(일단 위 파란 글씨부터 먼저 해보세요!) 그러다가 딱 감이 와서 잘 살펴보니 복붙한 데이터가 아래 이미지 처럼 ‘아래쪽 맞춤’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설마~ 이 것 때문인가 하고 ‘가운데 맞춤’으로 변경 후에 다시 업로드를 진행했는데, 결과는 업로드 성공! 이었습니다. 한 번 데이터를 살펴보시고 ‘맞춤’이 이상하게 설정되어있다면 기본값인 ‘가운데 맞춤’으로 다시 조정해주세요. (주의할 점은 여기서의 맞춤은 ‘위아래 맞춤’에서의 ‘가운데 맞춤’입니다.)

아니면 애초에 복붙을 할 때 ‘값’으로 붙여넣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값’으로 붙여넣기는 붙여넣기를 할 때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붙여넣기 옵션’에서 2번째에 있는 ‘값’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 방법으로 복붙을 하면 아무런 서식의 적용 없이 값만 붙여넣을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을 겁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한 가지 팁은, ‘2022-05-14’와 같은 형태의 날짜를 ‘값’으로 붙여넣기 하면 ‘44506’ 등과 같이 이상한 숫자로 붙여넣기 될 텐데요. 이런 경우에는 날짜를 복사한 후에, 먼저 메모장에 붙여넣기 하고, 메모장에 붙여넣기한 값을 다시 복사해서 엑셀로 붙여넣으면 ‘2022-05-14’와 같은 형태 그대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메모장에는 서식 같은 게 아예 없기 때문에 이렇게 보이는 그대로 복붙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moon by Jian Forest

양도소득세 신고를 무사히 마무리 하시길 바라며 저는 물러가보겠사옵니다. 파이팅! 

5 1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8 Comments
Newest
Old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정말로

슨생님… 만인을 도우신만큼 올해 주식도 대박나시길요… 정말 감사합니다…

elel

안녕하세요 댓글 잘 안남기는데
정말 제 진짜 생명의 은인입니다 감사합니다… 이거 하다가 수명 줄을 뻔했어요

aldld

혹시 암호제거 또는 양식 새로 다운받으라고 하면 값문제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8시간만에 이 문제를 해결했네요 블로그 주인님 사랑합니다
키움증권에서 주는 수식이 들어가서 그런거 같네요 양도세액 값만복사로 하면 저같은 오류가 해결될겁니다

Park giho

감사합 니다. 이제서야 해결이 되었군요

About
Downloads
8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