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 가이드] 스플린터랜드 카드 스탯 / 카드 기초 정보

스플린터랜드 초보자 가이드를 시리즈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플린터랜드 카드 스탯과 스플린터랜드 카드 기초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차 례

스플린터랜드 카드 스탯 / 카드 기초 정보

① 마나

카드 왼쪽 제일 위에 있는 숫자가 마나(마나비용)(Mana Cost)입니다. 마나는 소환사/몬스터를  배틀에 내보낼 때 드는 비용입니다. 배틀마다 최대 마나 제한이 랜덤하게 결정 되는데, 플레이어는 마나 제한 안에서 소환사/몬스터를 골라서 배틀에 내보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배틀을 시작할 때 처음 뜨는 화면입니다. 가운데 쯤에 ‘마나 제한 23’이 보이시죠? 이 배틀에서는 최대 23 마나까지 소환사와 몬스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팀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카드들을 골라서 팀을 꾸리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먼저 소환사를 고른 후에 몬스터들을 고릅니다. 왼쪽 위에 마나 18/23 은 현재 최대 23마나 중 18 마나를 채웠다는 뜻입니다. 마나는 초과할 수 없지만, 남기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위 예에서 마나 제한은 23이므로 3이든, 9든, 18이든 일부만 채워도 배틀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 확률이 높으니 최대한 꽉 채우는게 좋겠죠. 

② 스탯

위의 카드 이미지에서 마나 아래에 있는 4개의 숫자가 스탯입니다. 스탯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공격 (왼쪽 위) : 공격은 근거리 공격, 원거리 공격, 마법 공격 3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몬스터들은 이 중에서 하나의 공격 스탯만 가지고 있지만,  어떤 몬스터들은 2가지의 공격 스탯을 가지고 있으며, 공격 스탯이 없는 몬스터들도 있습니다.  
(2) 스피드 (왼쪽 아래) : 스피드가 높을 수록 더 먼저 공격하며, 회피 확률도 올라갑니다. 
(3) 방어막 (오른쪽 위) : 방어막은 공격을 맞을 때 체력보다 먼저 깎이는 스탯입니다. 말그대로 방어막이죠. 하지만 마법 공격은 예외적으로 방어막을 뚫고 체력을 깎습니다. 즉, 방어막은 근거리 및 원거리 공격만 막아줍니다. 
(4) 체력 (오른쪽 아래) : 체력이 0이 되면 해당 몬스터는 배틀에서 죽습니다.

스탯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스탯 자세히 알아보기 링크>

③ 속성과 등급

카드의 한 가운데 있는 동그란 아이콘이 카드의 속성입니다. 아이콘의 모양을 보고 속성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스플린터랜드 카드 속성, 스플린터랜드, 스플린터랜드 초보자 가이드, 스플린터랜드 가이드, 스플린터랜드 뉴비 가이드, 스플린터랜드 입문 가이드, 스플린터랜드 처음 가이드

Splinterlands

총 6가지의 메인 속성(불, 물, 대지, 생명, 죽음, 용)과 중립 속성을 합하여 모두 7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카드 속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초보자 가이드] 스플린터랜드 카드 속성(스플린터)

카드의 속성 아이콘에는 등급(희소성)에 대한 정보도 담겨있습니다. 아이콘의 색깔을 보고 등급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총 4가지의 등급(일반, 희귀, 영웅, 전설)이 있습니다. 저는 색약이어서 색깔 구별이 잘 안되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로 등급을 구별합니다. (어차피 나중이 되면 다 외워지긴 합니다.)

스플린터랜드 홈페이지의 마켓이나 카드 화면에서 희소성 필터를 클릭하면 카드를 등급별로 나누어서 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의 가운데가 희소성 필터이고 4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카드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왼쪽 위에 카드 이름이 있고, 이름 아래에 카드의 등급이 적혀있습니다. 이 카드는 ‘일반’ 등급 카드네요. 여기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카드 등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글을 참고해주세요. <카드 레벨/등급 가이드 링크>

④ 카드 이름

4번은 카드 이름입니다. 카드 이름은 아직 한글 패치가 안되어 있습니다. (22년 4월 기준)

⑤ 카드 레벨

5번은 카드 레벨이며 카드 이름의 오른쪽에 적혀있습니다. 카드의 레벨은 똑같은 카드 여러 장을 합쳐서 올릴 수 있습니다. 높은 레벨일수록 더 많은 카드가 필요합니다. 최대(max) 레벨과 레벨을 올리는 데 필요한 카드의 수는 카드의 등급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등급이 낮을수록(카드가 흔할수록) 렙업에 더 많은 카드가 필요하며, 최대 레벨이 더 높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카드 레벨 가이드 링크> 

⑥ 경험치

6번은 경험치입니다. 경험치는 이 카드가 다음 레벨이 되는데 필요한 카드 중 몇 %를 채웠는지를 나타내는 그래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이 경험치 부분은 아예 보지 않습니다. 

카드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확인하는 게 편합니다. 카드를 클릭한 후에 뜨는 오른쪽 위의 메뉴들 중 ‘카드’를 클릭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카드 이미지 오른쪽에 있는 표에서 ‘BCX’ 항목과 ‘다음 레벨’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BCX’는 합친 카드의 총 개수를 의미하구요. ‘다음 레벨’은 렙업하는데까지 채운 카드를 보여줍니다.

위의 표에는 3줄이 있는데 한 줄이 1개의 카드입니다. 첫 번째 레벨 4인 카드는 현재 BCX가 30이죠? 이는 레벨 1 짜리 카드 30개를 합쳐놓은 카드라는 뜻입니다. ‘다음 레벨’은 0/30인데 이는 레벨 5로 렙업하려면 30장이 더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세 번째 줄을 보면 현재 레벨은 1인데 BCX는 3입니다. 이 카드는 레벨 1짜리 카드를 3장 합쳐놓은 카드입니다. ‘다음 레벨’은 2/4이므로 2장이 모자라네요. 2장만 더 추가로 합치면 레벨 2로 렙업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즉, 이 카드는 2레벨로 렙업하는데 총 5장이 필요한 카드인 것이죠. 

카드 레벨과 등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주세요. <카드 레벨/등급 가이드>

⑦ 스킬

7번은 카드의 스킬(능력) 입니다. 스킬이 있는 카드도 있고 없는 카드도 있습니다. 대체로 고렙이 될수록 스킬을 추가로 배워서 스킬이 여러개가 됩니다. 스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초보자 스킬 가이드> 

moon by Jian Forest

이렇게 오늘은 스플린터랜드 카드 기초 정보와 카드 스탯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시작하지 않으셨다면 스플린터랜드로 오셔서 같이 플레이 해요~

Reference

모든 스플린터랜드 카드 및 게임 관련 이미지는 Splinterlands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About
Downloads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