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정리] ‘국내 ETF 세금 및 수수료’ 총정리 (1탄)

안녕하세요~ 지안입니다. 
ETF 세금 및 수수료.. 참 골치 아프고 복잡하죠?
앞으로 몇 개의 글에 이어서 제가 깰~끔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국내 상장 ETF’에 대해 다루는 글입니다. 
국내 etf 세금, 레버리지 etf 세금, 인버스 etf 세금, 국내 상장 해외 etf 세금,
etf 세금 원천징수 등 모든 국내에 상장된 etf 세금 수수료 관련 내용들을 정리해보려 합니다.

천천히 따라와주세요~
 

차 례

요약 정리 표

     아래 표에 다~ 있습니다만, 이해가 안되거나 궁금한 부분은 글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내 상장 ETF 분류와 예

etf 세금 및 수수료, 지안의 숲, 해외 etf 세금

     ETF는 크게 1) 국내 상장 ETF2) 해외 상장 ETF 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국내 상장 ETF는 말그대로 국내(한국거래소)에 상장된 ETF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국내 상장 ETF에 대해서 다뤄보려 합니다. 2) 해외 상장 ETF는 미국, 홍콩, 중국, 유럽 등의 해외 시장에 상장된 ETF 입니다. 해외 상장 ETF는 다음글()을 참고해주세요.

      국내 상장 ETF는 다시 2가지로 나뉘는데요. a) 국내주식형 ETFb) 국내 기타 ETF 입니다.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a) 국내주식형 ETF는 국내 주식이나 국내 지수를 기초로 하는 ETF입니다. 어떤 ETF 들이 여기에 해당될까요? 

– KINDEX 코스닥 150
– KODEX 코스피대형주
KOSEF 고배당 
– TIGER 200 IT
– KODEX 모멘텀Plus 

     코스피나 코스닥 지수를 추종하거나, 국내 주식시장의 업종(건설, IT, 유통
등)을 추종하거나, 모멘텀이나 로우볼 등의 팩터를 기준으로 종목을 선별하여 구성한 ETF 등이 있습니다. 모두 ‘국내 주식’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ETF 인거죠.  

b) 국내 기타 ETF는 해외 지수를 추종, 상품(금, 은 콩 등)의 가격을 추종, 레버리지(기초자산의 2배로 움직임), 인버스(기초자산과 반대로 움직임) 등이 있습니다. 예를 한 번 볼까요? 

– KOSEF 국고채10년
– KBSTAR KRX300레버리지
– KINDEX 국채선물10년인버스
– KODEX 골드선물(H)
KODEX WTI원유선물(H)
– KINDEX 베트남VN30(합성)
– TIGER 미국나스닥100선물(H)

     여기서는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① 먼저, ‘KBSTAR KRX300레버리지’
처럼 국내 주식을 기초로한 ETF이더라도 레버리지나 인버스는 ‘국내 기타 ETF’에 포함됩니다. 레버리지나 인버스가 적혀 있는 ETF는 종류 상관 없이 ‘국내 기타 ETF’에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② KOSEF 국고채10년 처럼 국채 관련 ETF도 ‘국내 기타 ETF’에 포함됩니다. 국채는 뭔가 느낌이 비과세일 것 같지만 의외로 아닙니다.  
③ KINDEX 베트남VN30(합성) 와 TIGER 미국나스닥100선물(H)과 같은 ETF는 해외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로 ‘국내 상장 해외 ETF’라고도 합니다. 이런 애들도 ‘국내 기타 ETF’에 포함됩니다. 해외 지수를 추종하는 것은 같지만 얘내들은 국내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TF 이구요, 저 위에서 언급했던 ‘해외 상장 ETF’는 해외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TF라는 점에서 다릅니다. 일단 취급되는 시장이 다르며, 누가 운용하는지도 다릅니다. ‘국내 상장 해외 ETF’는 미래에셋이나 삼성자산운용 등의 국내의 자산운용사들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a) 국내주식형 ETF 세금 및 수수료

     본격적으로 ETF 세금 수수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세금은 크게 ① 매매차익 세금(사고팔아 남은 수익에 대한 세금)과 ② 분배금(매달/매분기/매년마다 받는 배당) 세금으로 나뉩니다. 먼저 국내주식형 ETF 입니다.  

① 매매차익 세금
국내주식형 ETF의 매매차익 세금은 비과세입니다. 세금이 0원!

② 분배금(배당) 세금
분배금에 대한 세금은 배당소득세로 부과되며, 원천징수(분배금 주기 전에 먼저 떼감)입니다. 분배금의 15.4% 만큼 세금으로 떼갑니다.

③ 수수료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키움증권 기준(20년 5월 11일)으로, 매수와 매도 시 각각 0.015% 부과됩니다. 

(세금은 나라가 가져가구요, 수수료는 증권사가 가져갑니다.)

b-1) 국내 기타 ETF 세금 및 수수료

etf 세금 및 수수료, 지안의 숲

출처: Pixabay, 수정: 지안의 숲

다음은 국내 기타 ETF  세금 및 수수료 입니다. 국내 기타 ETF는 살짝 더 복잡합니다. 하지만 쉽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① 매매차익 세금
국내주식형 ETF와는 다르게, 국내 기타 ETF의 매매차익에는 세금이 부과됩니다. 위에서 봤던 배당소득세가 부과되며, 똑같이 원천징수입니다. 15.4%로 세율도 똑같지만 계산 방법은 다름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② 분배금(배당) 세금
국내주식형 ETF의 분배금과 완전히 똑같습니다. 분배금에 대한 세금은 배당소득세로 부과되며, 원천징수입니다. 분배금의 15.4% 만큼 세금으로 떼갑니다.

③ 수수료 
이것도 국내주식형 ETF와 완전히 똑같습니다. 증권사마다 다르지만 키움증권 기준(20년 5월 11일)으로, 매수와 매도 시 각각 0.015% 부과됩니다. 

b-2) ① 매매차익 세금 (보유기간과세 계산 방법)

     분배금과 마찬가지로 배당소득세이며 세율이 15.4%인 것은 똑같지만, 계산 방법이 다르고 ‘보유기간과세’라고 부릅니다. 보유기간과세라고 부르는 이유는 ETF를 매수하여 매도하기 전까지의 보유 기간동안 발생한 수익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기 때문입니다. 

Min[(매도 가격-매수가격), (매도 과표금액-매수 과표금액)] X 15.4%

     위의 식이 보유기간과세 계산 방법인데요. 과표금액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구요. 과표금액은 일단은 매일 달라지는 기준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식을 풀어보면, 실제로 매수매도한 가격의 차이(차익) VS 매수매도 과표금액의 차이(차익) 중 작은 금액(Min)을 고르고 거기에 15.4% 만큼의 세금을 떼가겠다~ 라는 뜻입니다.    

식을 간단히 하면, 

Min[(매매차익), (과표금액 차익)] X 15.4%

     대괄호 안의 결과 즉, 2개 중 작은 게 0이거나 마이너스이면, 세금은 0원 입니다. 다시 말하면, 똑같은 값에 팔았거나 손실을 보고 더 싸게 팔았다면 세금은 없습니다. 
그리고 ‘아 혹시 과표금액 때문에 세금이 더 나오면 어떡하지?‘라는 고민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대괄호 안의 값 중 더 작은(Min) 값이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실제 매수/매도 금액으로 계산한 세금보다 세금이 더 커질일은 없습니다. 

b-3) 과표금액(과표기준가)의 특징 및 예

     이제 과표금액의 의미와 몇 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과표금액(과표기준가)이 매일 달라지는 기준금액이라고 말씀드렸죠? 과표금액은 과세표준금액을 줄인 말이며 풀어보면 세금을 부과하는 기준이 되는 금액입니다. 그럼 ‘매일 달라진다는 건 무슨말인가요?’라고 물어보실 것 같은데요. 과표금액은 하루 단위로 매일 금액이 바뀝니다. 그리고 매일매일 HT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etf 세금 및 수수료, 지안의 숲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

Min[(매매차익), (과표금액 차익)] X 15.4%

     하룻동안 과표금액이 동일하다는 말은 즉, 이 계산식에서 과표금액 차익이 0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면 실제 수익(매매차익)이 아무리 커도 Min[X, 0]의 결과는 0이니까 세금도 0원이 됩니다. 국내 기타 ETF를 하루 안에 단타로 거래한다면, 수익이 아무리 커도 세금은 0원이겠네요~(굳)

etf 세금 및 수수료, 지안의 숲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

위의 과표기준가를 보고 세금을 같이 계산해볼까요? 제가 4/22에 1주를 매수하고 5/22에 매도했습니다. 이 경우에, 매매차익 세금(보유기간과세)은 얼마일까요?

매매차익 : 12,590원 – 11,055원 = 1,535원
과표금액 차익 : 12,794.030원 – 10993.440원 = 1,800.59원

둘 중에 더 작은 1,535원 X 15.4% = 236.39원 
답) 매매차익 세금(보유기간과세)은 236.39원 입니다!

etf 세금 및 수수료, 지안의 숲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

실제 가격은 올랐는데, 과표기준가는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4/22에 1주에 7,340원인 ETF가 5/22에 8,765원으로 올랐습니다. 그런데 과표금액은 10,120.590원에서 10,119.400원으로 떨어졌습니다. 신기하쥬~?

4/22에 1주를 매수하여 5/22에 매도한다고 한다면, 매매차익 세금(보유기간과세)은 얼마일까요?

매매차익 : 8,765원 – 7,340원 = 1,425원
과표금액 차익 : 10,119.400원 – 10,120.590원 = -1.19원

매매차익은 +이지만, 과표차익이 -이므로… 
답) 세금은 0원!

etf 세금 및 수수료, 지안의 숲
출처: 키움증권 영웅문

     레버리지 ETF는 실제 가격이 올라도, 과표금액은 많이 오르지 않아서 매매차익 세금이 예상보다 크지 않습니다. 반면에, 해외 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는 실제 가격의 상승폭과 과표금액의 상승폭이 비슷하여 세금이 예상한 만큼 나오게 됩니다. 

b-4) 손익통산

표를 보면 매매차익 세금 칸에 손익통산 O / 손익통산 X 라고 적혀있는데요. 손익통산은 다음 글() 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기타 금융 소득이 2,0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금융소득 종합과세 신고대상에 포함됩니다. 배당소득세는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해당이 됩니다. 표의 국내주식형 ETF와 국내 기타 ETF의 세금 파트를 다시 보시면, 전부 배당소득세라고 적혀있죠? 따라서 전부 해당이 됩니다. 국내주식형 ETF의 매매차익 세금은 어차피 비과세이므로 상관없지만, 국내 기타 ETF의 매매차익 세금은 해당되고, 분배금은 종류 상관 없이 모두 해당됩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는 다음글()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약

■ 국내 상장 ETF는 ‘국내주식형 ETF’와 ‘국내 기타 ETF’로 나뉜다.
■ 국내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자산을 제외한 나머지(레버리지, 인버스 전체 포함)는 국내 기타 ETF에 포함된다.
■ 국내주식형 ETF의 매매차익 세금은 비과세, 분배금은 배당소득세로 원천징수한다.
■ 국내 기타 ETF의 분배금도 배당소득세로 원천징수한다. 매매차익 세금은 ‘보유기간과세’로 배당소득세이지만 계산 방법이 다르다.
■ 국내 기타 ETF의 매매차익 세금은 ‘매매차익’과 ‘과표금액 차익’ 중 작은 금액의 15.4% 만큼을 세금으로 가져간다. 이 금액이 0이거나 -이면 세금은 0원이다.
■ 여기서 살펴본 모든 배당소득세는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해당된다.
■ 기타 사항은 표에 전부 있습니다. 한 번 더 봐주세요~

이상으로, 국내 상장 ETF 세금 및 수수료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안의 숲의 지안 이었습니다~

내용 참고

5 1 vote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4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우버쥬쥬

잘 보고 갑니다 !

우애누

그렇다면 기타etf 당일매매로 1년간 2000만원이 넘게 수익을 보더라도 결국 배당소득세는 0원이니까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해당하지 않는건가요?

About
Downloads
4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